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420_5_best_foods_for_eye_health_eyesight_and_to_help_tired_eyes_vancouver_bc_Health_News_Blog

, April 20, 2022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스마트폰의 편리성이 우리 삶 속 깊이 자리 잡아가고 있는 만큼, 눈 건강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분들 또한 늘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음식들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 5가지

① 블루베리

안구 망막에는 시력에 관여하는 로돕신(rhodopsin)이라는 광(光)감각 색소 단백질이 있습니다. 이 로돕신이 부족하게 되면 시력저하와 각종 눈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anthocyanin) 색소가 로돕신의 재 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 및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들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는 이렇게 전체적인 눈 건강에도 좋지만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야맹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② 고등어

고등어 같은 기름진 생선들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망막에 분포하면서 눈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특히 어린이들의 시력 형성과 발달에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 뿐 아니라 아연이 풍부한데요, 아연은 눈 조직들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고, 눈 조직을 손상시키는 자가 면역반응이나 과도한 면역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면서 눈 건강을 지켜주므로 생선을 자주 먹으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③ 당근

당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명암을 감지하는 망막의 간상세포(杆狀細胞)에서 일련의 작용을 통해 시각을 형성하는 데에 필수적이며, 로돕신이라는 물질을 합성해 어두운 곳에서도 사물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비타민 A의 부족 혹은 결핍 시, 시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야맹증에 걸릴 수도 있으니 눈 건강을 위해 꾸준히 당근을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④ 시금치

채소들중 비타민 A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시금치는, 루테인(lutein) 또한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루테인이 자외선에 의해 생성된 활성산소를 없애고 눈의 정상세포들을 보호해 시력 보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은 25세가 넘으면 몸속에서 만들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비타민과 달리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평소에 시금치를 비롯한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를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계란

계란의 노른자에는 루테인, 지아잔틴(Zeaxanthin), 비타민 A, 아연(zinc)과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노란색 카로티노이드(carotinoid) 성분인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은 망막의 중앙부인 황반(黃斑)에 주로 분포하면서 청색 빛을 적절히 조절해 눈의 피로를 줄여줄 뿐 아니라, 자외선 손상으로 부터 눈을 보호해주는 항산화(抗酸化)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부족하면 황반변성(黃斑變性),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평소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많은 계란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안구건조증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현대인들에게 발병하기 쉬운 안구질환 중 하나인 안구건조증은, 눈이 시리거나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 날카로운 물건으로 찌르는 듯이 콕콕 쑤시는 통증 등이 유발되며, 쉽게 눈이 피로해지는 증상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에서는, 신체 간(肝)과 신(腎)의 기운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저하될 때 그와 상호작용하는 안구의 기능이 저하되어 안면부(顔面部)로 상열감(上熱感)이 올라가면서 그 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병한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 한방치료는 안면부로 오르는 열을 제거하고 눈과 긴밀하게 연결된 신체 오장육부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약재들을,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하는 치료 방법이 효과적 입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