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222_5_foods_to_help_fight_spring_daytime_fatigue_Health_News_Blog

, , February 23, 2022

봄철 졸음을 쫓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

이제 2022년도 곧 3월을 맞이하며, 화창한 날씨와 더불어 여러모로 보다 활기찬 일상을 계획해 보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본격적으로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를 앞두고, 오늘은 카페인 음료를 대신하여 식후 졸음을 쫓고 활력 있는 하루를 지내는데 도움이 될수있는 음식들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 졸음을 쫓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페퍼민트

대표적인 허브식물의 하나인 페퍼민트는 그 주성분인 멘톨(Menthol)이 신체 각성상태를 유지하며 집중력을 높여주는데에 크게 도움을 주는 성분 입니다. 아침 기상후 혹은 점심 식후에 커피 대신 페퍼민트 차를 음용 해주면 잠을 쫓는데에 큰 도움을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에는 망가니즈(Manganese), 비타민C, 비타민A 이 함유되어 있어 과민성 장 증후군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B6는 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인 포도당의 분해 촉진을 도와 잠자던 뇌가 다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바나나에는 칼륨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 정기적으로 섭취 해주면, 혈압 안정에도 도움을 주지만,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Serotonin)의 분비를 자극 해주는 트립토판(Tryptophan)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분전환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치아씨

치아씨에는 뇌를 수면상태에서 깨우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또 자체 중량의 10배까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도 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신체건강에 도움이 되는 치아씨는 아침식사로도 좋지만, 칼슘, 칼륨, 항산화제, 그리고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점심식사 후에 섭취하여 주면 소화기능을 돕고 식곤증을 이겨내는데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4. 녹색 채소

녹색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B는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 하는것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식사에 녹색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아침잠을 보다 빠르게 쫓을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녹색 채소에는 상추, 케일, 시금치, 콜라드, 파슬리, 브로콜리, 완두콩 싹, 그리고 오이 등이 있습니다.

5. 녹차

카페인의 각성 효과를 얻고 싶다면 커피나 에너지음료 보다는 녹차를 음용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잠을 쫓기에 충분한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에피칼로카테킨 및 칼라트와 같은 항산화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녹차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신체 노화방지에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 무기력증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는 무기력증의 원인과 환자의 체질 및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 합니다. 원기(元氣)부족 증상으로 나타나는 무기력증인경우 사군자탕(四君子湯) 혹은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같은 기혈(氣血)을 보하는 한약으로 치료를 하고, 담음(痰飮) 혹은 어혈(瘀血)등과 같은 인체 내 병독(病毒)이 원인이 되어 만성피로가 발생될 때에는 이러한 병독을 제거하기 위한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무기력증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