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March 24, 2022

봄철 건강을 위한 효과적인 식단관리 방법

밴쿠버는 이제 기온이 많이 온화 해지면서, 사람들의 옷차림이 점점 가벼워지고 그와 동시에 건강한 체중 관리를 위하여 여러가지 야외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이렇게 활동이 급격히 늘어나는 계절, 오늘은 건강한 봄철 식단관리에 보다 도움이 될수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 봄철 식단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는 법

1. 계획된 식료품 쇼핑 및 규칙적인 식사시간

우리가 식료품 마트에서 장을 볼때에는, 눈에 보이는 여러가지 많은 음식들로 인해 식욕이 자극되어 과다하게 물건을 구입하기 아주 쉽습니다. 이런 충동구매를 자제하기 위해, 식료품 쇼핑시에는 미리 목록을 작성하여 장을 보는것이 건강한 식단관리의 첫 걸음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들여,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일정한 혈당 및 인슐린 분비량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2. 바쁜 직장인을 위한 봄철 건강관리 음식: 견과류와 제철과일

무기질 등 여러 영양분이 가득 찬 견과류(堅果類)는 혈관 청소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성인 건강에 도움이 될수있는 견과류로는 칼슘이 많은 아몬드, 콜레스테롤에 좋은 호두, 그리고 빈혈 예방에 좋은 캐슈너트 등이 있습니다

특히 활동이 많고 바쁜 직장인들에게 권유할수 있는 제철과일로는 딸기를 꼽을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풍부하게 함유된 딸기는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혈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3. 봄 철 자연 보약, 낮잠

너무 길게 자는 낮잠은 오히려 신체 수면 리듬에 부담을 줄수 있지만, 20~30분 가량의 낮잠은, 활동량이 많고 정신적 노동이 심한 학생들과 직장인들에게 권장될수 있는 건강 생활습관들 중 하나 입니다.

봄 철 식곤증으로 힘들다면, 20분 가량의 낮잠을 시도 해보아 주세요. 일맞은 낮잠 습관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혈압을 안정 시켜 주므로 심리적으로 안정상태를 유지하게 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가공식품 과다 섭취 자제

가공식품이나 너무 자극적인 음식들은 식단에서 최대한 제외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당분이나 소금이 과도하게 함유된 가공식품이나 음식들은, 비만을 불러 일으키기도 쉽지만, 너무 오랜 기간동안 섭취해주면 피부 및 치아 건강을 해칠뿐 아니라, 신장 및 간 기능에 무리를 주기 아주 쉬우므로, 최대한 자제하는 식단을 계획하여 실행 해주는것이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수있다 하겠습니다

5. 설탕이 들어있는 음료수 음용 자제

활동이 많아지면서 일일 음용하는 음료수의 양도 늘어 납니다. 하지만, 단 맛이 많이 나는 혹은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수들은 그 설탕 함유량 때문에 슈거 크래시 (Sugar Crash) 증상 — 당분이 많이 든 음료를 마신 뒤 시간이 지나면서 느끼는 무력감과 피로감 — 을 일으킬 가능성이 다분하며, 더 나아가 과도한 양의 설탕 섭취는 심장병, 비만 및 눈 혹은 간 기능 손상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 봄철 피로‧무기력증의 한의학적 치료

봄철 피로 혹은 무기력증을 한의학에서는 신체의 신진대사가 저하 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신진대사가 낮아져 여려가지 증상이 있을 때는,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신체의 계절 변화에 적응을 돕기 위해, 식욕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키우는데에 디딤돌이 될수 있는 한약을 처방 해드리고 있습니다.

봄철 피로 및 무기력 증상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