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111_best_foods_for_stress_relief_Health_News_Blog

, , January 11, 2022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인간이 섭취하는 음식은 신체 내 혈당 수치는 물론 중추 신경계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양에도 연관이 있어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수있는 음식 5가지를 소개 해볼까 합니다.

1. 초록 잎사귀 채소

치즈버거나 혹은 패스트푸드를 섭취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싶은 충동은 경계 해주세요. 스트레스 해소에는 역시 초록색이 정답 입니다. 시금치 같은 초록 잎사귀 채소에는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도파민(dopamine)이 만들어지도록 하는 엽산(葉酸, folic aci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파민은 삶의 의욕을 만드는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serotonin),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과 함께 3대 신경전달 물질들 중 하나이며, 그 주된 역할은 즐거움이나 만족감, 그리고 동기를 신체가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도파민은 기억, 기분, 수면, 학습, 집중 등과 같은 신체 기능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2012년, 중년 및 노년층 2800명을 대상으로 영국 런던 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실시된 연구에서는 엽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가장 많이 먹은 피실험자 그룹이 가장 덜 먹은 그룹보다 우울증 증상이 상당한 차이로 낮았다고 합니다.

2. 요거트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신체내 대장속의 세균이 스트레스를 증가 시킬수 있습니다. 3600명의 건강한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된 2013년 UCLA 연구는 요거트 활생균(probiotics)을 섭취한 사람의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 부분 활동이 활생균이나 요거트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보다 적었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제 많은 분들이 잘 아시고 있는 것 처럼, 될수 있으면 설탕이 가장 적게 포함된 요거트를 섭취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3. 연어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불안한 감정을 유발시킬수 있는 코티솔(cortisol)이라는 호르몬이, 아드레날린(adrenaline)과 함께, 상승할수 있습니다. 둘 모두 그 분비되는 양이 지나치면 신체 신경계통에 부작용을 초래하는 물질들 입니다. 연어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이 이 코티솔의 과다분비 제어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학계에 보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자연산 연어에는 약 85g의 오메가-3가 2g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심장협회가 심장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권장하는 일일 권장량의 두배가 넘는 수치 입니다.

4. 블루베리

“스트레스가 쌓일 때 몸속에서는 전쟁이 일어난다”고 미국 식품영양학재단 영양학사 헤더 만지에리는 말합니다. “블루베리가 가진 항산화 성분(비타민C, E)가 신체내 방어체계 강화에 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물질들과 싸워서, 이로 인해 스트레스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성 백혈구를 자연스럽게 생성 시킨다” 라고 합니다.

5. 씨앗

아마씨, 호박씨, 해바라기씨 모두 마그네슘(magnesium)이 풍부 합니다. 이 마그네슘은 우울증, 피로, 짜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월경전증후군(月經前症候群)의 통증과 식사후 더부룩한 느낌을 줄여 주는데에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한의학적 연구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증상에 대한 기질적(氣質的)인 검사에 나타나지 않는 스트레스성 질환에 대해, 한의학적인 사상(四象)체질 이론을 도입하고 이를 진단 및 치료에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자율훈련법(autogenic training)이나 최면, 요가, 명상 등을 통하여 그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