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May 12, 2019

두뇌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바쁜 업무를 혹은 학업을 진행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 기억력을 최상으로 유지하는데 큰 기여를 하는 두뇌건강 만큼 중요한것은 없다 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전 저희 건강 블로그에서 언급된 건강한 생활습관 (LINK) 은 두뇌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데 최고로 중요한 요소라 할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런 건강 생활습관들 이외에, 성인 여러분들께 권장 해드릴수 있는 두뇌건강 유지 및 향상을 도와 줄수있는 음식들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지방산은 화학구조에 따라 분류됩니다. 지방산은 지방산 분자 내에서 특정 탄소 이중결합의 위치에 따라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와 같이 분류됩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체내에서 충분히 합성 되지않기 때문에 “필수 지방산”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므로 매일 먹는 음식을 통해 이러한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EPA (에이코사펜타엔산, Eicosapentaenoic acid) 및 DHA (도코사헥사에노산, Docosahexaenoic acid) 와 같은 긴 사슬 불포화 지방산과 ALA와 같은 “짧은 사슬” 지방산, 두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이중에서 EPA와 DHA와 같은 긴 사슬의 고도불포화지방산이 건강에 유익한 지방산입니다.

이러한 긴 사슬 지방산은 연어, 참치, 정어리, 멸치와 같은 냉수성 어류에서 자연 추출되는 어유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짧은 사슬 ALA는 아마씨와 치아씨 같은 식물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ALA를 더욱 유용한 EPA와 DHA로 전환하지만 그 효율성은 매우 낮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지방산들중, 특히 DHA는 두뇌가 정상적인 인지기능을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는것으로 많은 연구결과에서 밝혀져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은 DHA의 공급원 음식을 더 자주 섭취하여 뇌기능을 도울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들: 연어, 멸치, 고등어, 치아씨, 호두, 아마씨, 굴

2. 항산화 비타민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산화스트레스와 이로인한 두뇌손상을 막을수 있습니다.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신체에서 항산화제가 결핍되면 두뇌 인지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이 악화 될수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들: 피칸, 올리브유, 해바라기 씨, 시금치, 고구마

3. 비타민 B12와 엽산

호주 국립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3년이상 엽산과 비타민 B12를 건강한 상태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더 좋은 건강을 가지고 노년기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연구결과는 이런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률이 낮고, 기억력이 더 좋으며, 인지 능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활발하고 활동적인 삶을 누린다 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엽산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들: 녹색잎 채소, 콩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싹양배추, 아보카도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들: 연어, 정어리, 참치, 소고기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