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020_tips_and_foods_that_can_help_you_fight_chronic_fatigue_syndrome_Health_News_Blog

, October 20, 2021

만성 피로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에게는 ‘피로’란 떼려야 뗄수없는 그림자 같은 존재입니다.

특히나 이제 10월도 거의 지나 11월을 바라보고 있는 이즈음에는,

한 해를 마무리 짓느라 바쁜 일과를 지내면서 건강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우며, 겨울이 다가오면서 일조량이 줄고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는 환경 속에서 신체리듬이 깨져 피로감 및 무력감을 경험하기도 쉽습니다.

만약, 이런 피로감이 푹 쉬어도 가시지 않고 한 달 넘게 지속되며, 집중력도 많이 떨어져 피로감이 더욱 가중되는듯 느껴진다면, 이런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경험할수 있는 만성피로증후군, 오늘은 이 만성피로증후군의 치료에 도움이 될수있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 만성피로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이란?

만성피로증후군은 피로를 유발할 만한 신체적, 정신적 질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회복되지 않고 극심한 피로가 지속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대부분의 만성피로는 생활습관이 불규칙하고 일과내에 해야할 일들이 지나치게 많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여유가 없을때 경험하기 쉽습니다.

여기에 운동부족 혹은 스트레스가 과중한 일과까지 장기적으로 겹쳐지면 신체나 정신이 경험하는 피로감은 더욱 심해집니다.

결국, 만성피로증후군은 특별한 치료법보다는 생활습관과 식단을 바꾸어 주고, 일과를 스트레스 환경에 덜 노출되도록 개선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

최근 영국 의학 저널인 란셋(The Lancet)에, 만성피로를 느끼는 환자 640명에게 운동을 시켜 24주 및 52주 후에 관찰한 결과, “집 밖에서 운동할수록 회복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실렸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만성피로를 줄이기 위해 운동은 낮은 강도에서 시작해 점차 운동량을 늘리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도파민(dopamine)을 분비시켜 우울감을 줄이고, 에너지 대사 증진을 도와주며, 이렇게 대사량이 늘어나면, 혈당의 조절이 더 쉬워집니다.

또한,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만큼, 신체 피로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인간 몸의 자세 입니다.

틀어진 자세는 몸을 함들게 만듭니다: 업무중 취해지는 불편한 자세는 척추의 모양을 휘어 버리고 에너지를 보다 많이 소진 시켜버립니다.

업무가 과중하여 규칙적인 운동을 할 시간을 찾기 힘들다면, 업무 도중 10분여 간의 틈을 내어 스트레칭을 해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장기적인 업무중 자세로 인해 일자목, 거북목, 혹은 골반 틀어짐이 있는 분들은 훨씬 빠르게 피로감을 느낄수 있으니, 한의원에서 교정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아몬드

아몬드에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뇌파와 정서를 안정시키고 미네랄 성분은 피로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견과류 중에서 호두와 땅콩과 비교해서 더 많은 비타민E가 포함돼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질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토마토

토마토에는 피로 회복에 좋은 글루타민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음은 물론, 비타민 A, C (감염에 저항) 및 K, 칼륨 (심장 박동 및 혈압 제어) 및 망간을 탁월하게 포함하고 있는 수퍼푸드 입니다.

3. 자두

자두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같은 유기산 성분들이 풍족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효능이 좋습니다. 이러한 유기산은 섭취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원활한 피의 흐름으로 인한 부종을 빼주고 독소들이 빠져나갈 길목을 터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큰 기여를 하는것 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보다 말린 자두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으나, 시중에서 파는 것은 대부분 설탕의 함량이 너무 높음으로, 가정에서 직접 만들어 드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4. 호박씨

호박씨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피로로 인해 뭉친 근육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분이 많아 피로감을 줄여주며, 혈압의 안정화와 스트레스 감소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박씨는 풍부한 아연 공급원입니다. 호박씨 1온스에는 이 유익한 미네랄이 2 mg 넘게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 보호 및 숙면 보조에 큰 도움을 줍니다.

5. 유자

유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와 C, 무기질, 구연산 등은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 방지 및 분비된 젖산 분해 촉진 역할을 활발히 진행하여 피로회복 및 피로로 인한 통증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 줍니다.

☆ 만성피로의 한방 치료에 대한 현대 연구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전인적(全人的)으로 접근하는 한의학적 특성에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많은 환자들이 한의학적 치료를 선택하고 있으며, 만성피로 증상에 한방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라는 현대 연구도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이 만성피로 치료 및 그 증상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