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103_3_everyday_habits_and_5_foods_that_help_prevent_hair_loss_Health_News_Blog

, , November 3, 2021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인체 모발의 휴지기인 겨울철에, 지루성 두피 혹은 지나친 스트레스 또는 과도한 남성호르몬 분비들이 겹쳐,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대한민국 건강보험 공단이 지난 2017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연령이나 성별과 무관하게 이상 탈모를 경험하고 있는 국내 인구가 1000여만 명을 넘어서, 대한민국 국민들중 5명에 한명은 탈모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탈모의 원인을 알아본후 그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수있는 생활습관 및 음식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은 유전뿐 아니라 지나친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 또는 생활습관 그리고 환경호르몬 등 다양합니다.

1. 불규칙한 영양섭취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근(毛根)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되어야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는 탈모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규칙적인 영양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2.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기

뜨거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면 두피의 온도를 높이고 모낭(毛囊)에 과도하게 자극을 주게 되며 또한 두피를 지나치게 건조하게 만들어, 탈모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3. 지나친 음주와 흡연

알코올은 혈액순환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두피의 열도 함께 올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담배의 니코틴과 타르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막아 탈모를 악화시킵니다.

☆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수있는 생활습관

두피의 큐티클층과 단백질의 손상을 최소화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1. 두피가 받는 자극을 최대한 줄이기

샴푸를 할때 뜨거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최적이며, 급하게 샴푸를 하기 보다는 15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두피 마사지는 물론 두피와 머리카락에 묻은 오염 및 노폐물과 샴푸시 사용한 비누를 충분히 헹구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말려줄때는 헤어드라이어의 약한 바람을 사용해 주며, 햇볕이 강한 날에는 모자를 착용해 주는 것도 하나의 방편입니다.

2. 두피 마사지 해주기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돕는 것이 목적이며, 뒷 목덜미 부터 머리 상단 및 전방 두피 까지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흡연과 음주를 줄이고 균형 잡힌 식사 해주기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저하시키는 과도한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 주며, 단백질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위주로 식사 습관을 가져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5가지

1. 물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며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물을 마실 때는 식사 전 30분 전과 식후 2시간 이후 식간에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하루 적정 물 섭취량은 2L 정도이나 하루에 8번 정도 화장실을 가도록 조정해 본인에게 맞는 물의 양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녹차

녹차 속 폴리페놀(polyphenol)은 신체내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녹차 속 카테킨류 (catechin類) 성분은 항안드로겐 (antiandrogen) 특성이 있어 탈모를 유발하는 신체내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호두

호두에는 비타민 B1, E, 질 좋은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unsaturated fatty acid),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인 알파-리놀렌산(alpha-Linolenic acid)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4.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Biotin)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지방과 단백질의 정상적 신진대사를 원활히 이루어지게 돕는 필수적인 물질로, 탈모증, 비듬,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미 많은 연구결과들이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5.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와 같은 해조류에는 머리카락의 주성분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 A와 E, D, 요오드(Iodine), 식이섬유(dietary fiber),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탈모 예방과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 갑상선 활동을 도와주어 갑상선 질환으로 야기되는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 탈모 예방의 한방 치료에 대한 현대 연구

한방으로 탈모를 치료하는 가장 큰 특징은 그 치료를 모근 및 두피 치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신체 오장육부의 불균형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탈모의 치료율을 높이는 것 입니다.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병증 상태에 따른 1:1 맞춤진료로, 손상된 두피뿐만 아니라 환자분 탈모의 근본 원인들 까지 치료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장점입니다.

이 탈모 치료 및 그 증상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