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201_foods_and_exercise_that_help_lower_blood_pressure_Health_News_Blog

, , December 1, 2021

고혈압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과 운동

과도한 업무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분들이 경험하기 쉬운 고혈압,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조절 그리고 올바른 취침 방식을 통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주는것이 고혈압 완화에 최상책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미국 심장협회의 고혈압 기준, 그리고 고혈압을 다스리는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과 운동에 관하여 알아 보도록 보겠습니다.

☆ 미국 심장협회의 고혈압 기준

최근 미국 심장학회가 발표한 새 지침에선, 수축기 혈압을 기준으로 120 이하를 정상 혈압, 120~129를 직전 고혈압, 130~139를 1단계 고혈압, 140 이상을 2단계 고혈압으로 각각 하향 조정 하였으며, 이에 따라 1단계 고혈압 기준은 종전의 140/90에서 130/80으로 낮아졌습니다. [참조문헌 링크]

이처럼 고혈압 기준을 낮춘 이유는 수축기 혈압 130~139가 그 이하인 경우에 비해 심근경색, 뇌졸중, 심부전, 신부전 위험이 2배 높다는 사실이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결과가 입증됐기 때문입니다.

☆ 고혈압을 다스리는데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flavonoid)의 일종인 케르세틴(quercetin) 성분이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을 모두 감소 시켜주는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2. 마늘

미국 뉴올리언스 임상연구센터(NOCCR)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Allicin)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륨, 엽산, 마그네슘과 같은 심장건강에 좋은 성분들을 가득 함유하고 있습니다.

4. 바나나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소금의 주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어 혈압을 안정 시켜주는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 고혈압을 다스리는데에 도움이 되는 운동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낮추기 위한 권고된 운동의 방법은:

·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와 같은 대근육(大筋肉 몸의 가슴이나 어깨, 복부, 허리, 팔, 다리 따위와 관련된 큰 근육) 활동을

· 주당 3~5일 정도 비연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 1회 운동시간은 20-60분, 강도는 최대 산소 섭취량의 50~85%정도로,

일반적으로 미국스포츠 의학회의 지침서인 “건강한 성인에 심폐와 근력 발달과 유지를 위한 권고된 운동의 양과 질”에서와 동일합니다. [참조문헌 PDF 링크]

하지만, 현저하게 상승된 혈압(>180/105mmHg)을 가진 분들은 초기 약물학적 치료 후에 치료 양생법으로 지구력 운동 트레이닝을 추가해야 하며,

저항 운동이나 근력 운동만 실시하는 것은 고혈압을 가진 분들에게 혈압을 더 낮추는데에 권고되지 않는것으로 지침서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고혈압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 고혈압은 간풍(肝風), 담화(痰火), 어혈(瘀血), 음허(陰虛)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개개 환자의 체질(體質)별로 침구(鍼灸)와 추나(推拏)등의 비약물요법과 한약을 사용한 약물요법으로 치료 해오고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 및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증상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