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 May 4, 2022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되는 음식들과 생활습관

그 정도는 틀리지만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경험하는 생리통의 원인으로, 여성 신체 자궁내막에서 나오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호르몬의 과다 분비와 그에 인한 자궁수축, 그리고 바소프레신(vasopressin) 호르몬의 분비 증가등을 꼽을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 및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생활습관 개선과 올바른 음식들을 섭취 해주는것 만으로도 정도가 미약한 생리통은 그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과 생활습관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되는 음식들

①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6가 신체내 통증을 줄여주며, 특히 바나나의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생리기간 중에 유독 몸이 잘 붓는 분들이 경험하는 부종(浮腫)을 완화 시켜주는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바나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magnesium)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이 있어 자궁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생리통에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② 파인애플

열대 과일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bromelain) 이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효소는 신체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생리기간 중에 파인애플을 섭취해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③ 생강

생강은 생리통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성을 억제시켜 통증을 줄여주며, 자궁을 포함한 신체기관들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자궁 건강에도 좋습니다.

④ 호두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는 유익한 지방산인 오메가-3는 항염증(抗炎症)을 비롯해 진통 효과까지 갖고 있어 생리기간중 통증을 줄여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⑤ 부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자궁 건강과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고, 또한 신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는데요, 특히 부추에 함유 되어있는 황화알릴(黃化allyl)이라는 성분이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생리통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되는 생활습관

① 배를 따뜻하게

온열팩,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습관 등을 통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자궁과 골반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복근을 풀어주어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② 스트레칭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 자궁근육을 과도하게 수축하여 생리통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골반근육을 강화시켜줄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생리중에는 과격한 스트레칭이나 자세변경, 특히 다리를 위로하고 상체를 아래로 향하는 자세는 월경혈의 역류를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③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몸의 긴장을 낮추는 것 역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하루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때 건강한 수면을 도와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melatonin)이 많이 분비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생리통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한의학적으로는 생리통을 한즉통(寒則痛, 차가우면 통증이 있다)과 불통즉통(不通卽痛, 잘 소통되지 않으면 통증이 있다)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복부가 차갑고 자궁과 골반 주위의 순환이 떨어지게 되면 통증이 일어날 수 있고 추운 계절이 되면 통증이 가중됩니다. 골반강(骨盤腔)의 순환이 좋지 않아 염증이 자주 있거나 혹은 스트레스 등으로 기운의 소통이 막힐 경우에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기울(氣鬱)에는 울체된 기(氣)를 풀어주는 약재를 주로 사용하며, 허증(虛證)인 경우는 기혈을 보(補)하고, 복부가 차가운 경우는 복부를 따뜻하게 하여 순환을 잘 되도록 하는 약재를 주로 쓰게 됩니다.

생리통 증상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