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March 24, 2019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생활습관과 음식

인체에는 길이, 넓이, 기능이 다양한 206개의 뼈가 있으며 이것이 신체 골격계를 구성합니다. 이 만큼 신체 골격계 혹은 뼈의 상태는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 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아쉬웁게도, 현대 생활습관, 좌식 문화, 자가 운전, 운동 부족, 인스턴트식품 등의 영향으로 30대 인구들이 골밀도 건강이 퇴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골밀도 건강이 떨어지면 기억력, 집중력, 면역력도 떨어지고 활력 에너지도 감소하게 되며,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발생하기 쉬워지는것은 물론 신체 키도 줄어들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요하다 할수있는 뼈 건강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및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칼슘

미국 골대사학회 (American Society for Bone and Mineral Research) 에서는 50세 미만 성인의 경우 하루 1000밀리그램, 50세 이상이라면 1200밀리그램의 칼슘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점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여 주는것도 중요하지만, 폐경후 여성이나 성장과정을 거치는 젊은 세대 그리고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선수들의 경우, 칼슘흡수 자체가 쉽지 않고 그 칼슘을 신체 뼈에 저장하는것 또한 어렵기 때문에 비타민 D와 같은 보충물질도 같이 섭취해 주어야 한다는것 입니다.

2. 비타민 D

칼슘이 충분히 함유된 음식을 섭취 해주더라도 신체내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우리 몸은 칼슘을 뼈에 저장을 하여 이용하지 못 합니다. 보통 주기적으로 햇볕을 쏘여주는것만으로 신체는 비타민 D를 충분히 만들어낼수 있지만, 겨울철 혹은 밴쿠버 우기에는 계란이나 등푸른 생선과 같은 비타민 D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주는것도 뼈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 할수 있겠습니다.

3. 단백질

신체내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에도 뼈가 칼슘을 흡수하는 비율이 줄어듭니다. 특히 장년층 여성들의 경우 신체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므로, 식물성 여성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을 섭취 해주며 단백질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 음식 섭취를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4. 초 저열량 식단 피하기

열량이 지나치게 낮은 식단은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하고 근육량을 줄이고 불안감을 유발하게 하며, 또 골밀도를 감소시켜 신체 뼈 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즈음 처럼 날씬한 몸매가 각광을 받는 시대에도, 체중감량을 시도할때에는 신체 골격계 건강을 위하여 초 저열량 식단은 자제하고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5. 체중이 실리는 운동

주기적인 운동은 신체상 강한 뼈를 만들고 유지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 조깅등, 가벼운 근력운동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며, 체중이 실리는 운동인 요가, 빠르게 걷기, 달리기등도 뼈 건강을 위해서 적극 권장 됩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