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228_healthy_lifestyle_tips_and_foods_to_maintain_vascular_health_Health_News_Blog

, , December 28, 2021

혈관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현대 바쁜 일상으로 인한 각종 스트레스와 균형 잡히지 못한 식단은 혈관 건강을 저해 시킬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들 입니다.

오늘은, 요즘 부쩍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혈관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혈관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들

1. 규칙적이고 꾸준한 유산소 운동

튼튼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걷기, 조깅, 요가, 수영, 줄넘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내려가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 시킵니다.

2. 금연은 필수

흡연은, 유산소 운동들과는 반대로, 혈관을 수축 시키고 혈관 벽을 손상 시켜 동맥경화를 부추키며 고혈압을 악화 시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많은 현대 의학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고혈압을 악화 시키고 심근경색증 같은 혈관 질환을 야기 시키는 가장 큰 원인들 중 하나 입니다.

평소에 조깅이나 요가 같은 적당한 운동 혹은 취미생활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습관을 길러 주면 혈관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규칙적인 수면

미국 하버드대학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은, 참가자 1992명을 대상으로, 약 5년간 수면패턴에 관한 다인종 동맥경화 연구를 진행한 결과, 불규칙한 수면이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결론을 발표 하였습니다. [연구결과 링크]

위에 언급된 연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와 규칙적인 기상시간 유지는 혈관건강을 지키고 신체 면역력을 최적화 시키는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 혈관 건강을 지키는 음식들

1.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슈퍼푸드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015년, 플로리다 주립 대학 연구팀은 규칙적인 블루베리 섭취가 혈압 개선 및 동맥 경화 완화와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연구결과 링크]

2. 두부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과 리놀레산(linoleic acid)이 풍부합니다. 리놀레산은 혈액 안에 들어 있는 응어리진 지방을 녹여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막힌 혈관을 뚫어 주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3. 통곡물

현미와 귀리와 같은 통곡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 건강 증진을 돕습니다. 통곡물의 식이섬유가 과일이나 채소 식이섬유보다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lycopene) 성분이 혈관 벽 상처 치유를 돕는 것은 물론 항산화 가능까지 있어, 꾸준히 토마토를 섭취 해주면 혈관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해조류

미역 혹은 다시마 같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된 요오드(iodine)는 신진대사 활성을 돕고 혈액 속 독성을 중화 시켜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무기질 입니다.

6. 당근

당근 속 비타민 C, 카로틴(carotene), 비타민 E가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 혈관을 깨끗하고 탄력 있게 유지합니다.

☆ 혈관 건강을 위한 한의학적 연구

한의학에서는 혈전(血栓, thrombus)을 어혈(瘀血, 응어리진 피)이라 일컫으며, 이 어혈이 발생된 경우 혈맥을 부드럽게 소통시키고, 각 환자분들의 개인 혈어증(血瘀證) 상태에 따라 어혈을 풀어주는 활혈거어(活血祛瘀)의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혈관 건강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