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 February 8, 2022

숙면을 도와줄수 있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2022년도 구정을 지나 이제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고 출발한 느낌입니다. 요즘처럼, 겨우내 짧았던 해도 눈에 띄게 길어지고 일교차도 커지는 환절기에는, 의외로 수면부족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숙면을 도와줄수 있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에 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 숙면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1. 취침전에 신체를 편안하게 만들기

취침전, 너무 뜨겁거나 찬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목욕 또는 샤워하는 것은 체온을 떨어트리고 신체를 이완시켜 긴장을 해소하는 것이 쉽게 취침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잠자기 3~4시간 전부터 술, 담배, 혹은 야식 등과 같은, 신체내 활동을 일깨워 주기 쉬운 활동은 최대한 자제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각자 개인 체형에 일맞는 베게를 사용 해주는 것이 어깨 주변의 긴장을 풀고 숙면을 유도 하는데에 꽤 중요합니다.

숙면을 위한 베개를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클릭

2. 기상 시간 조절 하기

스트레스성 불면증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훈련이 무엇보다 필요 합니다.

기상 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아침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쐬어 주는것이 좋은데요, 이런 행동들은 우리 신체에게 새로운 하루가 시작 되었음을 알리는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기상과 함께 꾸준하고 알찬 아침 식사는 기상 전부터 신체 소화기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만들어 아침의 신체 각성을 돕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3. 취침전 핸드폰 사용이나 TV 시청은 자제 하기

취침전 핸드폰 사용이나 TV 시청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신체는 심리적으로 밤이 수면을 취해야할 시간이라는것을 인식하기 힘들게 됩니다.

취침 시간에 수면을 돕기 위해서는, 실내 조명을 낮은 조도 혹은 간접 조명으로 바꾸고 소음을 최대한 줄여 주거나 개인 취향에 맞는 white noise를 틀어 주는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숙면에 도움을 줄수 있는 음식

1.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몸 안에서 생성 되는것을 도와주어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높습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 해주어, 노화를 예방 해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2. 호두

호두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은 체내 흡수후 세로토닌으로 바뀌는데요, 이 세로토닌은 신경을 안정 시켜주어 수면을 유도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레시틴 또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셩분입니다.

3. 체리

체리 또한 수면 유도 효과가 있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체리 100g에는 7mg의 멜라토닌이 들어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불면증을 예방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키위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 세포 내에서 호르몬과 신경 전달 기능을 돕는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키위는 비타민 C, 비타민 A, 엽산(비타민 B9), 칼슘, 칼륨,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 많은 천연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변비나 부종을 개선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맞습니다.

5. 상추

상추에는 수면 유도 효과가 있는 성분인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락투세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요, 이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은 신체 신경 안정 및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불면증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는 불면증의 원인과 환자의 체질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 합니다. 심장을 도와 마음을 안정시키고 비위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며, 기혈의 조화를 통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는 방향으로 약재를 처방하고 침구요법을 시행합니다.

불면증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