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215_lifestyle_and_foods_to_keep_your_liver_healthy_Health_News_Blog

, , December 13, 2021

간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신체 우상복부(右上腹部)에 위치한 간은 탄수화물 대사(代謝)를 비롯해 아미노산, 단백질, 지방, 담즙의 구성성분인 빌리루빈(bilirubin), 그리고 비타민 및 호르몬등 신체에 필요한 각종 중요 요소들의 대사와 심지어 해독 작용 및 살균 작용등의 주요 기능까지 담당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 입니다.

이와 같이 인간의 몸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일에 관여하며 인체의 화학공장으로도 불리는 간의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간 건강 유지 및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간의 건강 개선을 도울 수 있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간 건강을 돕는 생활습관

1. 적절한 운동 꾸준히 하기

적절한 유산소 운동(조깅, 수영, 등산 등)을 정기적으로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간의 해독력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이 향상됩니다. 특히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일주일에 최소 3일간 30분 이상 운동하는 습관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업무나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이 지속되면 간 기능이 저하되며 신체 면역력도 약해진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정기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가져주는 습관을 들여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건강한 식사습관 실천

잘 알려진 바 처럼 너무 기름진 음식 혹은 단 음식들의 과다한 섭취는 간 건강을 저하 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트랜스 지방의 과잉 섭취는 지방간의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들이 많습니다. 평소에 각종 필수 비타민과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 과일, 그리고 곡물들을 포함 시킨 균형 잡힌 식단으로 간 건강을 지켜보세요.

4. 과도한 음주 삼가 하기

과도한 음주는 간 건강을 해치는 대표적인 생활습관들 중 하나 입니다. 너무 자주 음주하는 습관을 유지 하면, 간이 쉽게 피로해지고 회복 기능도 떨어진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과도한 음주습관 혹은 술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사람은 간이 알코올을 충분히 분해하지 못해 독성물질이 생성됩니다. 이 독성물질은 장기적으로 간 기능 저하, 지방간, 황달, 간염, 간경화, 간암 등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특히 간염이나 간 경화 등의 만성 질환이 유발된 경우, 금주가 가장 중요하며 그 외에도 충분한 영양섭취와 체력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통한 건강관리를 권유됩니다.

☆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lycopene) 성분은 암 예방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간에서 담당하는 해독작용을 도와주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비타민E를 비롯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자몽

자몽의 구성성분인 글루타싸이온(glutathione)은 간에서 담당하는 살균작용을 활성화 시켜주어 각종 질병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크게 기여 합니다. 하지만, 자몽은 고혈압 환자분들이 복용하는 프레닐(Plenil) 같은 약제와 같이 섭취시, 해당 약제의 혈중 농도를 비정상적으로 증가 시킬수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분 혹은 고지혈증 환자분들은 자몽을 섭취하는것을 금지 하여야 합니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도 간 해독 효과가 있는 음식들중 하나 입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되며, 간 기능을 향상해 불포화지방산을 분해하고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4. 강황

카레 하면 떠오르는 강황의 주요 성분인 커큐민(Curcumin)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로, 항염증 기능이 있어 섭취시 담관을 보호해 담즙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간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커큐민은 간세포를 강화하는 한편 독소를 해독해 유익한 물질로 전환 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5. 사과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펙틴(Pectin)성분은 간을 비롯해 소화기관과 혈액의 독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 사과가 금 사과라는 말이 있듯이 매일 아침 사과 하나씩을 섭취하면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6.시금치

간에 무리가 가거나 지쳐서 손상을 입게 되면 우리 몸은 무기질과 비타민을 더 많이 필요로 하는데요, 시금치는 체내 대사과정을 촉진시키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글루타싸이온(glutathione)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간 건강에 좋습니다.

☆ 간 건강을 위한 한의학적 연구

간 건강 개선에 있어서 서양의학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한의학적인 방법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한의학적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간 건강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