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typeB_20210915_GERD_Health_News_Blog

, , September 17, 2021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가지기 쉬운 바쁜 현대인들 혹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환경에서 근무 하시는 분들에게 쉽게 찾아올수 있는 건강 이상들 중 하나가 역류성 식도염 입니다.

☆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 속칭 위식도 역류질환(GERD)는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와 식도 이외 내장 기관에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 위식도 역류질환 대부분은 위액이 과도하게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해서 초래하는 식도염을 동반하기 때문에 흔히 역류성 식도염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주로 위식도 접합부의 기능 저하에 의해 발생하는데, 그 원인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일시적인 하부 식도 조임근의 이완, 하부 식도 조임근의 압력 저하, 열공헤르니아(裂孔hernia, 위가 흉강으로 빠져나간 것)에 의한 해부학적 비틀림 입니다. 그 외에 복부 비만, 임신, 위산 과다 분비 상태, 위 배출 지연, 식도 연동운동 장애, 폭식 등이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주된 증상은 속쓰림과 역류 입니다.

빈도가 낮은 증상으로 연하곤란(嚥下困難, 목 삼킴이 어려운 증상)과 흉통(胸痛)이 있습니다. 흉통이란, 흔히 가슴이 쓰라리다고 표현하며 영어로는 Heartburn이라 하여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을 호소하게 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흉통의 경우 심장질환과 반드시 감별을 해야 하며, 연하곤란의 경우 소화성 협착(狹窄, 관이나 구멍의 안쪽 폭이 좁아진 상태)이나 선암(선(腺)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에서 생기는 암)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감별하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해 간단하지만 꼭 지켜야 하는 생활습관

1. 저녁은 일찍 먹는다.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눕거나, 잠이 드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적어도 잠들기 3시간 전부터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녁은 되도록 일찍 먹고 과식을 하지 않고 적당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카페인 섭취를 줄이자.

하루에 기본 2~3잔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해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당량의 카페인 섭취는 괜찮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3.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매운 음식을 먹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자주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꼭 피해야 하는 음식: 카페인, 술, 탄산음료, 맵고 자극적인 음식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금주는 필수이며 카페인이 많은 커피, 홍차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역류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기름에 튀긴 음식 같은 과도하게 기름진 음식 섭취는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선택하면 좋은 음식들을 선정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과일은 감귤, 포도보다 자극성이 덜한 사과, 배, 바나나, 멜론

2. 채소는 토마토보다 자극성이 덜한 양배추, 시금치, 상추

3. 섬유소가 많아 위산을 흡착해 주는 오트밀, 통밀빵

4. 단백질은 지방량이 적은 닭고기와 해산물

5. 달걀은 노른자보다 지방량이 적은 흰자

☆ 역류성 식도염 한방 치료에 대한 현대 연구

역류성 식도염에 한방 치료가 매우 효과적이라는 현대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 치료 및 그 증상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