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405_natural_remedies_for_upset-stomach_indigestion_heartburn_vancouver_bc_Health_News_Blog

, , April 6, 2022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과 생활습관

바쁜 일상을 보내는 성인분들로 부터 가장 자주 받는 질문들 중 하나가, 속이 더부룩할 때 그 증상 해소에 좋은 천연 소화제 혹은 자연적으로 완화하는 방법이 있을까 입니다.

오늘은 속이 더부룩 불편하게 느껴질때 그 증상 해소에 도움이 될수있는 음식들과 다른 해소 방법들에 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 소화불량을 다스리는데에 좋은 음식들

1. 파인애플

파인애플이 가득 함유한 브로멜린(bromelin)이라는 효소는 신체 소화기관의 단백질 분해 및 소화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단, 파인애플에는 시트르산(citric acid) 역시 풍부히 함유되어 있으므로 속이 쉽게 쓰려지는 분들은 다량의 파인애플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2. 사과

사과의 주성분들 중 하나인 펙틴(pectin)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신체 위장운동을 도와 정장(整腸)작용을 하고 위장점막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아줍니다.

3. 생강

생강 특유의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론(Zingerone), 진저롤(Gingerol), 그리고 쇼가올(Shogaol)이라는 성분들이 신체 발한(發汗)작용을 하고 위액분비를 촉진 시키며 소화 기관내의 과잉 가스를 제거하여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4. 무

무에는 전분 소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diastase)와 단백질 분해 효소인 에스테라아제(esterase)가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어 떡, 밥, 고기 등과 함께 먹으면 소화 촉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섬유질과 안토시아닌(anthocyanin)같은 산화방지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등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 소화기에 좋은 세균의 활성화를 돕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소화불량 해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생활을 최대한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적극 권장되며,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생활 환경을 관리하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능한한 정해진 시간에 편안한 환경에서 천천히 식사를 하는것이 필수이며, 식후에는 소화가 잘될수 있도록 적당한 운동을 하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개개인 체질에 따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나 술, 담배, 카페인, 탄산 음료 등은 증상이 확연히 치료될때 까지 한동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불량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한약치료와 침술치료를 병행하여 위장 운동기능 개선 및 해독 기능 촉진 등을 목표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한약치료의 경우 식적(食積)과 담음(痰飮)을 제거해주는 소적건비(消積健脾) 한약과 화담제습(化痰除濕) 한약을 배합하여 처방하는 치료 방법이 효과적이며, 위운동성을 촉진시켜주는 침술치료도 병행되어 이루어집니다.

소화불량 증상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