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March 10, 2019

봄철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

3월도 중순에 접어 들면서 꽃망울이 터지기 시작하는것을 볼수있는 봄기운이 완연한 날씨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야외활동이나 운동을 즐기기에는 좋지만, 이 봄철은 아직은 건조하면서 꽃가루 같은 피부자극 물질이 많아지기 때문에 피부건강에 유의해야 하는 계절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런 봄 환절기 피부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 봄철 피부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A. 세안과 피부보습

봄철 피부 관리 방법들로는 각질 제거, 피지 조절, 자외선 차단, 피부 보습이 관건이라 할수 있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피부관리 방법은 세안 입니다. 공기속 피부자극 물질 혹은 피부 분비물로 더러워진 피부를 깨끗이 해주는것이 아주 중요한 피부건강 관리에 첫걸음 입니다. 특히 외출 후에는 얼굴과 목 그리고 손과 발을 깨끗이 씻고,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피부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가 건조해지는것을 방지 해주는것이 중요 합니다.

B. 자외선 차단

자외선에 피부가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지 않도록 외출전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챙이 넓은 모자 등을 사용해 피부를 보호 해주는 노력을 하는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30분 전에 바르고, 특히 골프 등 장시간 야외활동을 즐기는 경우에는 2∼3시간마다 덧발라 주는것이 좋으며, 민감성 피부라면 자외선 차단제를 2-3일간은 손등에 발라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한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C.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 섭취

건강하고 생기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균형잡힌 영양섭취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술, 흡연등은 멀리하고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E가 풍부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 해주는것이 권장 됩니다. 비타민 C, E는 항산화제로 피부 콜라겐 형성에 반드시 필요하며 주근깨, 기미 등을 방지해주는 피부미용에 필수적 입니다. 비타민C는 감귤류, 토마토, 딸기, 신선한 녹색 채소 등에 비타민 E는 쌀겨 참깨, 콩, 해바라기 씨앗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장시간을 지내는 밀폐된 공간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은 수분 보충이 더욱 필요 합니다. — 신속한 신체내 노폐물 배설은 물론 피부의 수분유지를 위해서, 현대 성인들은 하루 8잔이상의 물을 마셔주고 규칙적인 생활로 몸의 리듬을 유지 해주는것이 중요 합니다.

2. 봄철 피부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

A. 당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당근은 피부각질을 완화시키고 피부탄력에도 도움을 줘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세포를 보호해 피부 탄력과 보습을 유지해주며 피부의 점막을 원활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야채로는 시금치와 토마토가 있습니다.

B.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신체조직 성장과 면역력 향상에 필수적인 역활을 하는 비타민 C, B6, E, K, 엽산, 판토텐산, 리보플레빈, 마그네슘, 칼륨, 그리고 철분 및 아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조직상 수분유지는 물론 신체 안구건강에 까지 도움을 줄수있는 음식 입니다.

C. 석류

석류에는 무기질 (칼슘, 철분, 칼륨), 비타민 (A, C, E, B5) 그리고 다량의 섬유질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것은 물론 피부보습 유지에도 그 효과가 큽니다.

D. 올리브

올리브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정기적으로 섭취해줄 경우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데 효과를 크게 볼수 있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