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January 16, 2018

몸에 열이납니다

환절기가 되면서, 각종 알러지증상이나, 감기등으로 래원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 열이 나면서, 감기나 기타문제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번회 또한, 질문-답변을 토대로 글을 올리려 합니다.

질문

감기 증세는 딱히 없는데 상체에 열이 계속 나 있는 상태고, 특별히 온도계로 재보재는 않았지만 다른 사람이 만져도 좀 뜨겁다 깊은 정도입니다. 머리가 꽉 막힌듯 계속 무겁게 아프고 특히 가슴 위 쪽부터 머리 끝까지 열이 심해서 머리가 답답하다고 느껴집니다. 심지어 목 안도 뜨겁습니다. 반면에 손 발이 너무 차가워서 심하게는 아프게 느껴질때도 있습니다. 두통약을 먹어도 별다른 반응은 없고 이런 상황이 2주가 더 되어가는 중입니다.

왠지 Walk-In Clinic에 가면 또 별 일 아니라고만 할거 같고. 시간 낭비만 하고 해결되는거 없이 돌아올거 같네요. 그래도 피검사라도 해 보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한의원을 찾아보는게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중의학(한방)에서는 熱의 원인도 여러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합니다. 신체에는 자생력/항병력이 존재합니다, 개개인차는 있으나, 감기등으로 병사가 몸에 들어올시에, 그에 대응하여, 몸에서 열이 나는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자세한것은 진료가 요하지만, 언급해 주신 증상은 감기등으로 일어나는 열이라기보다는, 체내에 鬱熱로 보입니다. 즉, 열이 울체가되어, 해소가 되지 못하므로, 신체의 안은 뜨겁지만 겉은 차가운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중의학(한방) 에서는 직립보행하는 Homo Sapiens의 평형적 순환상태를 두한족열로 정리하기도 합니다. 즉, 머리를 차게, 발을 따뜻하게 하는것이 체내의 열을 균등히 분배하는데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반신욕/족욕등이 도움되는 이치입니다.

이러한 경우, 양방에서는 피검사등을 해볼수 있습니다. 진통제/두통약은 진통효과도 없다면 복용을 멀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MSP는 한의원진료는 혜택주지 않습니다. 단, 세금신고하는 이민자/시민권자분들중 저소득층으로 분류되는 경우 일년에 10회가량 치료를 보조받는 경우는 있습니다. 이를 MSP Premium Assistance Program이라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의약품 (over-the-counter) 을 복용후에도 호전이 없으면 MD (양의사) 를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MSP혜택을 원하시면 환자 본인에게 지정된 가정의를 보시거나, 시내곳곳에 산재한 Walk-In Clinic에서 진료받아보실수도 있습니다. 진료후 의료적으로 필요하다 판단되면, 피/소변, 엑스레이 등등 검사를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도움드릴수 있습니다. 본원은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한의원-의료법인으로서 대부분의 여행자-유학생-워홀보험 혜택가능합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는 진료/치료비는 할인 해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모든 건강에 관한 문제들에 관해 저희 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