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February 4, 2018

스노우보드나 스키로 인한 부상예방을 위한 10계명

밴쿠버 겨울철엔, 비가 오지 않는한, 주말을 이용해 스키와 스노우보드 등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서, 오늘은 부상 없이 안전하게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해보겠습니다.

1. 자기 수준에 맞는 슬로프에서 즐기자: 어느 운동이건 조금만 익숙해지면 곧 욕심을 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노우보드나 스키를 탈 때도 자신의 실력보다 더 난이도가 높은 슬로프를 욕심내다가 속도조절 실패 등으로 자신뿐 아니라 남까지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의 실력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충분한 체력을 유지하자: 평소 체력을 단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계절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다가 겨울철에 갑자기 무리해 스노우보드나 스키를 타게 되면 심폐기능, 관절, 근육 등 골격계 기능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하지 근육강화와 심폐기능 향상을 위해 가장 좋은 운동은 자전거 타기이며, 실제로 프로 선수들 중에는 여름에 사이클 선수로 활약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3. 필요장비를 다 준비하고 점검을 소홀히 하지 말자: 특히 부츠는 필히 자기 것을 준비하여 발에 맞춰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바인딩의 작동상태와 스키, 폴의 점검과 헬멧, 고글 등 보호장비 착용을 반드시 해야 하며, 스키복, 장갑 등 의복에도 신경을 쓰는것이 좋겠죠.

4. 트레이닝을 소홀히 하지 말고 안전 규칙을 지키자: 모든 스포츠 외상의 요인 중 가장 흔한 것이 트레이닝의 소홀한 이유를 들수 있습니다. 스노우보드나 스키를 처음 배우면서 너무 많은 것을 갑자기 배워 자신의 기량보다 무리해 타는 것은 조금 피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스노우보드나 스키는 속도가 있는 스포츠이어서 자신의 실수가 타인에게도 부상을 안겨주기 때문에 기술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교육을 꼭 받고 지킬 것을 권해 드립니다.

5. 슬로프의 상태를 미리 점검하자: 슬로프 상태를 확인하여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피해야 합니다. 또 설질 (눈의 상태) 이 좋지 않은 경우 평소보다 한 단계 낮은 코스에서 타거나 속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눈이 녹았다가 얼어 빙판을 이룬 곳, 눈이 일부 녹은 곳, 스키중 눈이 내리는 경우에 부상이 많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6. 피로를 느낄 때는 즉시 중단하자: 피로를 느낄 때는 즉시 스키를 중지해야 큰 사고를 막을수가 있습니다. 활강 중이라도 피로를 느끼면 옆으로 비켜 안전지대로 내려오는것이 좋습니다. 하루 3-4시간의 스노우보드나 스키는 많은 피로를 유발하므로 적절한 시간 안배가 필요합니다.

7. 음주상태에서는 스키를 타지 말자: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음주 스노우보드/스키도 매우 위험합니다. 음주상태에서는 순발력이 떨어지고 순간 판단력이 둔화해 자기 능력 이상의 동작을 유발하고 위험한 순간의 제동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 입니다.

8. 시작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자: 스노우보드나 스키를 타기 전 적어도 10분 이상 스트레칭을 해 근육을 유연하게 푸는 게 중요합니다.

9.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 말라: 넘어지지 않으려 하다가 더 큰 부상을 당하지 말고 안전하게 넘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넘어지는 순간 앉는 자세를 취해 체중을 엉덩이 쪽으로 실리게 하면서 서서히 주저앉는게 좋다고 하죠.

10. 과거 부상의 공포감에서 벗어나자: 심리적 불안은 부상 위험을 증가시킨다 라고 하는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 입니다.

모든 건강에 관한 문제들에 관해 저희 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