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January 16, 2018

타지에 나와서 겪는 우울증

이곳 밴쿠버의 늦가을부터 봄은 우기가 많은 우중충한 날씨가 많은것은 여전합니다. 이러한이유로, 이 계절이 되면, 우울증의 문제로 질문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오늘은 질문-답변을 토대로 글을 올리려 합니다.

질문

원래 불안, 우울증세가 심한데 밴쿠버에 온뒤 점점 더 악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병원에 가고싶어도 캐나다병원은 외국인한테 정말 비싸다는 말을 들어서 엄두도못내고있습니다. 한인병원 가는거도 가격이어느정도인지 알수없어서. 약을 처방받고싶은데 약국에도 처방전이 필요하나요?

답변

우리 人間은 우주의 일부 이므로, 환경에 영향을 받고 그에 적응하며 살아갑니다. 유행가 가사에서도 비는 무언가 어두운, 침울, 이별등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최근처럼 날이 우중충한 계절에 우울증이 빈발하는것도 그와 연관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한 밴쿠버는 타 지역에 비해 우기가 많아, 우울증빈도가 높은곳이기도 합니다.

우울증약은 일반의약품 (over-the-counter) 가 아니라, 양의사 (MD) 의 진료가 필요한 처방약 (Prescription Drug) 입니다. 진료후 MD가 의료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할시 처방받으실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양방진료를 먼저 가정의 (패밀리닥터, 주치의) 부터 보게됩니다, 주치의가 없다면 시내 곳곳에 산재한 Walk-In Clinic에서 먼저 진료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중한 우울증등의 경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경정신과로 주선되게끔 됩니다.

한의원에서도 물론 도움드릴수 있습니다. 본원은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한의원-의료법인으로서 대부분의 여행자-유학생-워홀보험 혜택가능합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는 진료/치료비는 할인해드립니다.

憂鬱症을 한자로 풀이하면, 무언가 우리의 심신에 울체 된것 즉 소통이 되지 않아 막힌상태를 의미할수 있습니다. 중의학과 한방에서는 체내의 氣機, 즉 기의 운동을 조절하는 기관을 肝으로 보는데, 간은 疏泄, 調達하는 장기로서, 무언가를 이루고자할때, 이에 문제가 있으면, 기운이 울체되고, 순환장애도 생겨 만사에 짜증이 나거나, 우울감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일생에 적어도 한두번이상은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이만큼 흔한 문제이므로, “마음의감기” 라는 별칭도 있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2002년 개원후 우울증, 불면증등의 스트레스-신경계질환을 계속 진료해오며 연구하고도 있습니다만, 우울증의 근본에는 Self-Love (自愛) 의 부족이 있지 않나, 소결론도 내어봅니다.

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하고 사랑을 받기 위해 태어 났습니다. 자기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도 사랑할수 없습니다. 새해에는 자신과 시간을 조금더 가져보시는건도 New Year’s Resolution이 되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요가, 명상등을 취미 삼아 보시는것은 어떨까요? 스트레스, 울체감도 심하지 않을때, 풀어주는 습관/운동을 한다면, 심해지기전에 예방/치유될수 있습니다.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모든 건강에 관한 문제들에 관해 저희 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