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November 3, 2019

가을철 건강관리를 위한 지혜와 음식

주변에 보면 ‘가을 타는 이’들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가을철만 오면 몸이 쉽게 피로해지고 일의 능률도 떨어지기 쉽다고 하시는데요. 오늘은 가을철 건강관리와 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가을철을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다른 계절보다 무덥고 활동량이 많은 여름철을 지내면서 신체에 피로가 많이 쌓였음은 물론, 신체가 가을철 기후에 적응을 하는 동안에 활성산소와 같은 신체내에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몸 안에 독성물질 등이 증가하기 때문 입니다.

신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마늘: 한국 음식재료에서 뺄수 없는 마늘은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 주자로 알리신과 아연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 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신진 대사를 증진시켜 면역에 중요한 체온을 유지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2. 고등어: 가을철이 제철인 고등어는 오메가3,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면역력 강화 성분인 DHA·EPA가 풍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연어: 밴쿠버 미식가분들의 애호 음식들중 하나인 연어는 포화 지방이 낮고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또한 백혈구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 시켜줄수 있는 성분을 다량 포함한 음식 입니다.

가을철 건강관리를 위한 지혜:

​1. 물을 자주 충분히 마셔 주세요. 충분한 수분섭취는 몸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순환을 도와 줍니다.

2. 몸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 해주세요. 외출 시 겉옷은 꼭 챙기셔서 체온변화나 과도한 일교차로 인해 몸의 리듬이 깨지지 않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은 보약이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밤 11시부터 새벽 3시까지 멜라토닌이라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충분한 수면은 필수적 입니다.

4, 감기 및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한 지혜: 무엇보다도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우선, 다중시설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물질들을 만지는 손을 자주 씻어 손의 청결 상태를 잘 관리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그리고 실내 온도는 20도, 습도는 50-60%를 유지 시켜주며, 주거하는 실내에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것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5.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가져 주세요. 날씨 변동으로 활동량이 현저히 저하되기 쉬우니, 햇볕을 많이 쬐고 산책 등 야외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 심리적 무력감이나 스트레스 및 짜증을 해소하여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것도 중요하다 할수 있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