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May 26, 2019

우리가 먹는 지방의 종류

우리가 먹는 지방은 크게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구분합니다.

포화지방산 (Saturated fat) 은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등에 많이 들어있는 동물성 기름이며, 이 포화지방산은 몸에 들어가면 잘 배출되지 않고 혈관이나 몸에 쌓여 심혈관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또한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동맥경화증이나 뇌졸중, 비만 등의 원인이 되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포화지방산을 ‘나쁜 지방’이라고 부르는 이유 입니다.

불포화지방산 (Unsaturated fat) 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도 불리우는데요, 섭취시 신체에서 몸에 좋은 고밀도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고, 혈관을 막는 나쁜 저밀도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는 기능을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고등어·꽁치·참치·연어와 같은 기름기 많은 생선들과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액속 콜레스테롤이나 지질 등 노폐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탁월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할수 없어서 음식 섭취를 통하여 신체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필수지방산’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런 불포화지방산들은 그 지방산이 가지고 있는 이중 결합의 위치에 따라서 단일불포화지방산과 다가불포화지방산으로 나누어 집니다.

A. 단일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9 지방산)

단일 불포화 지방산, 속칭 올레산 (Oleic acid) 은 올리브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땅콩, 호두, 아몬드, 잣 등의 견과류에도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B. 다가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6 지방산)

대부분의 식물성 기름은 다가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메가-6 지방산 (리놀레산 Linoleic acid) 은 식용유인 콩기름, 옥수수기름, 참기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 (리놀렌산 Linolenic acid) 은 들기름에, 그리고 DHA, EPA는 생선과 어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선 중에서 특히 고등어, 꽁치, 삼치, 청어, 연어 등의 등푸른 생선은 DHA나 EPA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DHA·EPA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DHA는 두뇌를 비롯해 눈 망막조직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섭취시 어린이 두뇌 발달, 노년기 두뇌와 눈 건강등에 큰 도움을 주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전(血栓)이 생성 되는것을 막아주며, 피의 흐름을 개선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9 지방산은 일명 ‘혈관 청소부’로 불리울 만큼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통해 일반 신체 혈액 건강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