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829_3_herbal_teas_for_healthier_and_glowing_skin_in_autumn_vancouver_bc_Health_News_Blog

, , August 29, 2022

환절기 피부 건강 관리에 좋은 한방차 3가지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외부 기온 변화에 적응 하기 위해 신체 피부 수분 밸런스 유지에 좀 더 신경을 써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한 환절기를 맞아, 오늘은 환절기 피부 관리에 좋은 3가지 한방차(漢方茶)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 환절기 피부 건강관리에 좋은 한방차

1. 국화차 (Chrysanthemum tea)

비타민A 전구체(前驅體)인 베타카로틴(β-Carotene) 및 비타민E, 비타민B9인 엽산(folate) 그리고 비타민K 까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국화차는 정기적으로 음용 해주면, 신체 기혈(氣血) 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어 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2. 생강차 (Ginger tea)

생강에 가득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gingerol)과 쇼가올(shogaol) 성분 역시, 인체 혈액 순환을 도와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고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생강이 가지고 있는 라피노스(raffinose, 삼당류) 성분은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세균들의 생물막(biofilm) 형성을 방해하여 기관지 보호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 생강의 껍질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은 껍질을 깍은채 생강차를 달여서 먹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인삼차 (Ginseng tea)

인삼 성분들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로 이뤄지면서 우리나라 인삼에 대한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인삼의 주 성분인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는 혈액 순환을 돕는 것은 물론, 심장과 폐 그리고 간 같은 체내 주요 장기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 소화 기능을 돕고 신진대사 개선 및 병후 체력 회복에도 큰 효과를 발휘 합니다.

☆ 건조한 피부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환절기에는 기온과 습도의 변화로 피부 트러블이 누구에게나 쉽게 생길수 있지만, 심한 경우 가려움을 동반하며 각질까지 생기는 과민성 피부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혈(血)의 기능을 중심으로 피부질환의 상태를 혈허(血虛), 혈어(血瘀), 혈열(血熱)등으로 분류 합니다.

혈허(血虛)는 혈의 생산에 문제가 있거나 지나치게 소모되면 피부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의 기능이 쇠퇴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어(血瘀)는 혈액순환에 장애로 문제가 생기는 상태 입니다. 피부증상으로는 각질이 두꺼워지고 각질량이 늘어나며, 손발톱의 광택이 사라지고 입술과 혀의 색깔이 푸른빛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열(血熱)은 평소 스트레스가 많거나 예민한 성격, 젊은 사람들 중 수면부족, 과로, 기름진 식습관 등이 반복되는 경우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는 상태를 뜻 합니다.

이렇게 크게 3가지 상태로 분류를 하지만 환자 개개인 별로 피부 상태가 다르므로, 저희 청한의원에서는 환자분의 개인 체질 및 피부 조건들 그리고 환자 개인의 환경요소에 맞추어 한약과 침치료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과민성 피부 질환 혹은 기타 각종 피부 질환 증상의 개선을 위해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