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11117_best_fruits_for_a_diabetes_friendly_diet_Health_News_Blog

, November 17, 2021

혈당 걱정이 적은 과일 고르기

건강 증진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아진 요즘, 식재료 하나 고를 때도 많은 신경이 쓰여진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이, 과일이 혈당을 올린다는 생각에 과일 섭취를 꺼리신다고 말씀 하시는 분들도 꽤 많아지는듯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혈당 걱정이 적은 과일을 고르는 방법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 당질 함량이 낮은 과일을 찾으세요

‘당질 (Carbohydrate)’이란 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를 제외한 전분과 단맛이 나는 성분(당류)으로 주로 밀가루, 빵, 떡 등의 가공식품과 곡물류를 말합니다.

이 당질은 혈당을 높이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여겨지며, 대부분의 과일들이 많은 당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식후에 과일을 과도하게 섭취 하셨다가 의외의 혈당 상승으로 놀라시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당질 함량이 비교적 낮은 과일들로는 아보카도, 키위, 블랙베리, 산딸기(Raspberries), 그리고 딸기 등이 있습니다.

☆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을 고르세요

혈당지수(Glycemic index; GI)란 일정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의 신체내 혈당 상승 정도를, 같은 양의 표준 탄수화물 식품을 섭취 후의 혈당 상승 정도와 비교한 값을 말하며 (1~100),

일반적으로 혈당지수 지수가 54 이하인 음식을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분류합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일수록 혈당을 더 빠르게 상승시켜 인슐린의 과잉분비를 일으키므로,

당질이 낮으면서도 혈당지수도 낮은 과일을 선택 하시면, 신체 혈당관리에 도움을 줄수 있다 라고 할수있겠습니다

혈당지수가 54 이하인 과일들로는 블루베리(53), 바나나(51), 망고(51), 포도(46), 귤(42), 딸기(40), 키위(39), 사과(39), 토마토(38), 배(36), 복숭아(28), 아보카도(27), 그리고 체리(22) 등이 있습니다.

☆ 그렇다면, 혈당 걱정을 적게하며 섭취할수 있는 과일 베스트 5는 무엇일까요?

바로, 귤, 딸기, 키위, 체리, 그리고 아보카도 입니다.

이 과일들은 혈당지수는 45 이하이며 당질 함량도 100g 당 10g 이내로,

당뇨를 신경 쓰셔야 하는 분들도 적정량을 간식으로 드실수 있는 무방한 수준입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최고의 과일은 바로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는 당질 함량이 100g 당 2g 수준으로 거의 없다시피 하여 혈당 관리에 매우 안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어, 최근 건강 식재료로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 당뇨병의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는 단순한 칼로리의 계산만으로 하는 식이요법이 아니라 개개 환자의 사상체질(四象體質)별로 이로운 음식을 위주로 해서 식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 및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인한 증상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