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News_Blog_20220926_5_foods_to_get_you_through_cold_and_flu_season_vancouver_bc_2

, , September 27, 2022

감기를 빨리 낫게 도와주는 음식 5가지

환절기에는 감기 예방을 위해 신체 면역력 및 기초 체력 유지에 힘 써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밴쿠버 초가을을 맞아, 오늘은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될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감

감은 비타민 C를 사과보다 8~10배 더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과일으로써, 호흡기 계통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대추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추는 감기 예방 및 호흡기 건강에 아주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감기와 기침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아침, 저녁으로 식후에 차로 만들어 따뜻하게 마셔주면 좋습니다.

3. 무

우리 나라 국민들 식단에 많이 쓰여지는 무 역시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감기 예방 및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가래나 기침이 계속되어 목이 부었을때 무는 목점막을 진정시켜 기침증상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얇게 저민 무에 꿀을 가득 붓고 서늘한 장소에 하루정도 두었다가 우러나있는 맑은 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번거롭거나 급할때는 무를 껍질째 갈아 즙을 만들어 꿀을 첨가해 마시면 됩니다.

4. 배

배는 해열 작용이 뛰어나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혀주며, 목이나 폐의 염증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열감기와 목감기 증상완화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즙을 만들어 마시게 되면 목감기의 예방 및 완화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생성을 돕습니다.

배를 깨끗이 씻어 윗부분을 조금 도려낸 후, 배의 씨가 들어있는 심을 파낸 다음 속을 긁어내고 꿀 3스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찜통에 쪄 우러나오는 배즙을 마시면 소염 및 해열작용에 큰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번거롭다면 배를 갈아 즙을 만든 뒤 꿀을 섞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5. 대파뿌리

대파는 비타민 A 와 비타민 C, 칼슘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소염, 발한, 해열 작용이 뛰어나 감기의 예방이나 치료에 좋습니다. 대파 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게 되면 몸이 따뜻해지고 땀이 나면서 열이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감기 및 독감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한의학적 감기 치료에는 땀을 내서 몸속에 나쁜 기운을 없애는 한법(汗法)을 가장 많이 사용 됩니다. 한법 이외에도 병사(病邪)를 체내에서 중화시키는 화법(和法), 체온이 높거나 체온은 정상인데 스스로 열감을 느끼는 경우에 열을 내리는 방법으로 찬 성질의 약물을 응용한 청법(淸法l)등, 환자분 개인 체질 및 증상 치료에 맞춘 한약재를 배합하여 사용하는 한약 처방 그리고 필요시 침 치료까지 병행 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감기 그리고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