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June 24, 2018

무더운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는 5가지 한방차(茶)

바야흐로 여름이 다가와, 요즈음 오후는 한여름과 다름이 없을정도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듯 합니다. 해서 오늘은 이 무더운 날씨를 슬기롭게 지내는데 도움이 되는 5가지 한방차(茶)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1. 갈증 해소와 원기 회복에 좋은 생맥산차

맥문동 – 맥문동의 위키로 가기 클릭 – 은 식물 성분의 성질이 차가워 차로 만들어 음용할 경우 신체의 열을 식히고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에게 권유 드릴수 있으며 이 생맥산차는 보통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과 맥문동, 오미자를 가루 내어 1대 2대 1의 비율로 물에 타 냉장보관 후 시원하게 식혀 음용 해보세요.

2. 숙면을 돕는 대추차

무더운 여름철 열대야로 잠을 못 이룰땐 대추차가 역시 제격 입니다. 대추의 성분들이 정신적 긴장감을 해소하고 속을 편안히 안정 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숙면을 돕습니다. 대추 70g정도를 대추씨와 함께 약 2리터 가량의 물에 넣어 15분정도 다려 음용 하시면 됩니다.

3. 몸에 열이 쌓이는 것을 막는 오미자차

오미자차는 자고로 여름철 더위를 쫓고 몸의 열을 내리며 신체의 기운을 보존하여 땀을 그치게 한다 합니다. 깨끗이 씻은 오미자 약 60g을 1.5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12시간 정도 담가 충분히 우린 후, 이를 냉장 보관으로 식혀 음용 해보세요. 오미자는 물에 다릴 경우 신맛과 쓴맛을 강하게 낼수 있어 우려 드시는것이 낫습니다.

4. 냉방병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생강차

에어컨디션이 너무 과도하게 사용되어지는 실내에서 너무 오래 지낼 경우 몸이 떨리고 목이 칼칼해지며 아픈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런 경우 생강차를 다려 드셔 보세요. 생강은 인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의 냉기를 몰아내고 배를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습니다. 얇게 편을 낸 생강과 설탕을 1:1의 비율로 병에 재워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후 따뜻한 물에 타서 음용하거나, 혹은 깨끗이 씻은 생강 80g 정도를 껍질을 벗겨 얇게 저민 다음, 약 1 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약한불로 다려 꿀이나 설탕을 타서 음용하시면 좋습니다.

5. 기력 보충을 위한 구기자차

구기자 열매에는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원기 회복과 기력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기자는 비타민B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를 자외선으로 부터 보호하는 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 3-5술을 약 600ml 정도의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달여서 음용 해보세요.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