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News_Blog_20221011_best_foods_to_eat_to_stay_healthy_in_the_early_winter_vancouver_bc

, October 11, 2022

초겨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요즈음 밴쿠버 날씨가 예년과는 달리 건조하면서 비교적 그리 차지 않은 날씨를 보여주고 있어, 휴일 야외 나들이에 더 없이 좋은듯 합니다. 하지만, 곧 다가오는 11월은 비가 많이 오면서 낮은 기온을 동반해 올 텐데요. 오늘은, 춥고 습한 밴쿠버 겨울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수있는 음식들에 관하여 미리 알아볼까 합니다.

☆ 초겨울 날씨 적응을 위한 면역력 향상 방법

사실, 기온이 본격적으로 내려가기 시작하는 초겨울 날씨로 인해 약해진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 건전한 수면과 위생, 그리고 균형잡힌 식사가 손꼽힙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이 3가지를 모두 실천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므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받을수있는 도움을 챙기는것이 현실적으로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 초겨울 건강관리를 돕는 음식들

1. 양파

양파는 대표적인 면역력 증강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양파 안에는 특유의 매운맛과 톡 쏘는 맛을 내는 유화(硫化) 아릴(allyl) 성분이 풍부 한데요, 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상승시켜 줍니다. 그리고, 양파 속보다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퀘르세틴(quercetin)은 혈전 생성을 억제해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알리신(Allicin) 성분은 신체의 비타민B1 흡수를 높여 식욕부진 및 불면증 등을 예방하여 신체가 면역력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A, B, C, 마그네슘(magnesium)이 풍부히 들어있어 신체의 면역력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체내의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 100g에는 비타민C가 98㎎이나 함유돼 있는데요, 이는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에 해당하는 양이며, 브로콜리 두세 송이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당근

당근은 카로틴(carotene)이 풍부한 음식으로 당근을 하루에 50g 정도 먹으면 하루 필요한 비타민A 섭취량을 충분히 섭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근은 비타민, 칼륨, 칼슘, 식이성섬유 등을 균형 있게 함유하고 있어 신체 세포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 세균에 대한 신체 저항력을 키워주므로 겨울철에 당근을 꾸준히 섭취 해주면 감기 예방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 버섯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 식품인 버섯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많아 노폐물, 발암물질을 배설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betaglucan) 성분은 사이토카인(cytokine)이라는 면역 단백질 생성을 촉진 해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말린 표고버섯에는 생 표고버섯보다 비타민D가 10배 이상 함유돼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 입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