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629_best_summer_skincare_routine_tips_for_outdoor_workouts_vancouver_bc_Health_News_Blog

, , June 28, 2022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한 여름철 운동시 5가지 지혜

개인 신체 조건에 적합하고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신체 노폐물 배설 작용을 돕는 것은 물론 그로 인해 피부가 맑고 건강해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철에는 온도와 자외선 지수가 평균적으로 높고 그로인해 운동중 땀이 더 많이 나게 되므로, 피부도 더 민감해 진다는 사실.

오늘은, 일년중 가장 활기차게 운동을 즐길수 있는 여름철을 맞아, 운동시 알아두면 좋은 건강한 피부관리 지혜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한 여름철 운동시 5가지 지혜

① 무엇보다 운동 전 세안

“끝나고 샤워하면 되지” 라는 생각에 피지 및 먼지로 뒤범벅된 상태로 운동하는것은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운동중에는 혈류량이 늘어나고 모공이 열려 피부 흡수율이 높아지는데요, 흡수율이 높아지는 만큼 피부에 남아 있는 더러움과 찌꺼기들도 모공 속으로 쉽게 들어차게 되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운동전 세안을 깨끗이 하고 실내운동 이라면 스킨, 로션 같은 기초 피부관리 제품을, 실외운동 이라면 자외선 차단제까지 바른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② 운동 중 얼굴 피부관리

긴 머리는 되도록 깔끔하게 뒤로 묶거나 운동 모자를 착용하여, 잔 머리카락이 최대한 얼굴 피부에 닿지 않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잔 머리카락이 운동중 피부를 계속 자극하고 그 머리카락에 붙어있는 피지 및 먼지등이 얼굴 피부로 옮겨 오게 하는것은 여러가지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수건을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운동중 손으로 땀을 쓱 닦는 경우 운동기구 등에 묻어 있던 온갖 세균, 더러움 등이 얼굴 피부로 이전 될수 있고, 무심코 셔츠, 수건으로 피부를 거칠게 닦는것도 피부 손상이나 감염의 원인이 되니 주의 하는것이 좋습니다.

③ 여름철 운동 시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기존의 UVA, UVB 등의 자외선뿐 아니라 뜨거운 열로 느껴지는 적외선도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주요 요인으로 밝혀졌는데요.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의 10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피부가 반복적으로 열에 노출될 경우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증가하는 등 피부가 급격히 늙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올여름에는 UVA 차단지수인 PA지수, UVB 차단지수인 SPF지수 이외에 열차단지수 (TPF) 까지 꼼꼼히 챙겨보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④ 운동 중 수분보충

여름철 운동 중 충분히 수분 보충을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은 아마도 모든분들이 아시고 계실듯 한데요, 운동시 지속되는 갈증을 무시하면 피부의 건조함도 심해질수 있다는 사실도 명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운동 후 세안과 두피케어

운동 후 확실한 세안이 중요한 것 처럼, 운동 후 두피 케어에도 신경을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쌓인 땀과 노페물을 방치하면 두피에 염증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 한방 피부관리

피부관리를 위해서는 당연히 피부 자체를 잘 관리 해야겠지만, 한의학에서는 얼굴에도 신체 오장육부와 관련된 경락(經絡)이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여, 안면 피부 및 이목구비에 영향을 주는 신체기관들의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을 중요한 피부관리 요법들 중 하나로 여깁니다.

예를 들어, 입꼬리가 처지고 코 광대쪽에 여드름이 나거나 기미가 많다면 위경락(胃經絡)과의 연관성을 따지게 되며, 눈밑의 안색이 어두워지며 피부가 늘어지는 현상을 보여줄때는 비경락(脾經絡)과의 연관성을 따져, 그와 연결된 신체 오장육부의 건강을 다스리는 여러가지 한약처방 및 침술치료 방법을 사용, 한층 더 눈에 띄는 피부개선 효과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한방 피부관리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