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News_Blog_20221028_best_tips_and_home_remedies_for_cold_hands_and_feet_vancouver_bc

, , October 27, 2022

실내에서도 손발이 차가운 분들께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및 음식

안타깝게도 따뜻한 실내에서 까지 거의 일년내내 손과 발아 차가워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종종 만나 봅니다.

수족냉증이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환경에서도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갑게 느껴지는 증세 입니다.

이 수족냉증은 다른 신체 현상의 결과로 나타나는 증세일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수 있으므로, 수족냉증 증세가 심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최선책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 수족냉증 증상을 어느 정도라도 완화 시켜주는데 도움을 줄수있는 생활습관 및 음식들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1. 전반적으로 몸을 따스히 건사하기

수족냉증을 경험 하시는 분들은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다른 신체 부위가 차가울때 신경반사에 의해 수족냉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손과 발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외출시에는 모자, 귀마개, 목도리, 따뜻한 양말, 부츠 및 장갑 등을 가능한 모두 사용하는것이 권장 됩니다. 그리고 손발이 꽉 조이는 의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혈관을 수축 시킬수 있는 약들은 조심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는 약제인 피임약, 심장약, 편두통약, 혈압약 등은 반드시 전문의에게 본인의 수족냉증 증상을 자세히 상담후에 복용 하셔야 합니다.

3. 가벼운 운동과 목욕

산책이나 조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일정하게 꾸준히 해주는것이 수족냉증의 증상을 완화 시켜 주는데에 효과적 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족욕이나 반신욕을 정기적으로 병행하게 되면 혈관확장 효과를 볼수 있어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더욱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4. 흡연은 금물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흡연을 줄여 주시거나 아예 금연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혈관기능이 저하 되는것은 물론 심장기능 까지 저하 되어, 혈액순환에 지장을 많이 주기 때문 입니다.

☆ 수족냉증을 완화 시켜줄수 있는 음식

1. 미나리

미나리는 여러 가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알카리성 식품으로, 열을 내리고 혈압을 진정 시키며 혈액순환을 도와, 손발이 차가울때 몸을 따뜻하게끔 도와 줍니다.

2. 생강

껍질을 벗긴 생강은 몸을 덥혀주고 혈액순환 개선을 촉진시켜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으로 단연 최고라 할수 있겠습니다. 진저롤(gingerol) 및 쇼가올(shogaol)이라는 생강 구성 요소가 신체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 정상화를 도와 줍니다.

3. 밤

밤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놀레산(linoleic acid) 성분이 신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리놀레산은 혈관 내부 콜레스트롤(cholesterol)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도 탁월하여 고혈압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권장 할수있는 음식 입니다.

4. 쑥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장과 간장, 신장 기능을 회복 시키며, 피를 맑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줌으로, 냉대하 혹은 생리통 등 부인병 증상 개선에 까지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양파

양파에 함유된 유화(乳化) 알릴(allyl)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 정상화에 도움을 주며 근육 수축 및 완화 기능 정상화에 까지 도움을 주어, 양파는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권장 할수있는 음식 입니다.

☆ 수족냉증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한의학에서는 수족냉증 치료로서 신체 기능검사를 통해 냉증 진단과 발병원인을 분석하여, 환자분 개인 체질 및 증상에 맞춘 한약 처방 그리고 침/뜸/부항 요법 등으로 환자분 기혈순환을 도와 치료를 진행 합니다.

수족냉증 증상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