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_holistic_medicine_01_20220615_food_for_summer_stomach_ache_natural_home_remedies_vancouver_bc_Health_News_Blog_02

, June 15, 2022

여름 배탈 해소에 좋은 음식 4가지

여름이 찾아오면, 갈증 해소는 물론 더위까지 식혀 주는듯한 차갑고 시원한 음식을 자주 찾을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 찬 음식을 계속 섭취하다가 배탈로 고생한 경험들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여름철에 경험하기 쉬운 배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그 증상 해소를 도와줄 수 있는 4가지 음식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 찬 음식은 왜 배탈을 일으킬까요?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겉이 차가워지면 속이 뜨거워지고 반대고 겉이 뜨거워지면 속은 차가워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면 우리 신체는 장기의 온도를 낮춰 속이 냉 해집니다. 이때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효소의 활동을 방해하고 장의 흡수 기능을 떨어뜨리며 배탈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 몸 속을 따뜻하게 하는 배탈 극복 음식

찬 음식으로 인해 배탈이 났을 때는 속이 냉해져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장이 세균에 의해 감염된 상태이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항균작용을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우리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부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생성하는 유화알린 성분이 배탈을 낫게 하고 비타민, 카로틴, 철분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 활성화에 도움을 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향이 강해 거리낌이 있다면 살짝 데치거나 약간의 간을 해 반찬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2. 소화불량 민간요법의 대명사 매실

매실은 갈증 해소는 물론 설사를 멎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이 위장작용을 활발하게 해 소화불량과 복통 등 배탈을 가라앉혀 주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매실의 신맛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각종 소화 기능에 도움을 주어, 매실청을 만들어 물에 희석해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3. 장 운동 안정화를 위한 배

배에는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키는 성분인 펙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배탈로 인한 복통을 가라앉히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배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생강과 도라지 등을 곁들여 배숙으로 먹으면 배탈 진정에 더욱 효과적 입니다.

4. 세균 및 독성으로 인한 배탈엔 황태

황태는 섬유질이 풍부한 어류 중 하나입니다. 황태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항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독성으로 인한 배탈을 멈추게 하는 데 효과적 입니다. 옛말에 이열치열이라는 말이 있듯, 더운 여름날에 속이 냉 해졌을때는 따뜻한 황탯국 한 그릇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건 예방

찬 음식으로 인한 배탈을 빨리 치유하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당연히 예방 입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다시피 여름철에는 평소보다 몸속의 온도가 냉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이스크림과 아이스 음료 등 찬 음식의 과한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복통과 설사가 잦은 사람이라면 멸균처리가 되지 않은 유제품과 음료 섭취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 신경성위염의 한의학적 치료 방법

보통 배탈과는 달리, 신경성 위염은 과로와 같은 불규칙한 생활 패턴, 과도한 스트레스, 술 담배 및 자극적인 음식섭취 등으로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에 발생 됩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신경성 위염의 원인이 무엇보다 위장 벽에 쌓인 담음 (痰飮/혹은 담적痰積)이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고 보는데요, 담음이란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위장 벽에 쌓인 채 딱딱하게 굳어져 위장의 연동운동을 방해하는 찌꺼기 물질을 이르는 말 입니다.

신경성 위염의 한의학적 치료방법으로서는 담음을 풀어 제거하고 위장의 움직임을 개선해주는 한약을 처방하고, 함께 위를 따듯하게 하여 증상이 빠르게 완화되도록 하는 뜸치료 및 침치료를 병행해 위장경락 (胃腸經絡) 순환을 도와 그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신경성 위염 증상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한약 처방과 침술 치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저희 청한의원으로 문의 주시면 성심껏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8AM – 5PM
  • 토: 8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