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May 5, 2019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되는 음식

신체내 혈액은 우리 온몸을 돌아 다니며 적재적소에 깨끗하고 건강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해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히 이루어지게끔 해주는, 신체 건강상 가장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신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될수 있는 음식들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저조해지는 이유와 그 증상

혈액순환이 저조해지는 이유로서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혈당, 혈압, 그리고 LDL 콜레스테롤이 주 원인이며, 체온저하로 인한 심장 혈류량 감소도 그 원인들중 하나가 될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저조현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될때는, 소화불량, 위산역류 현상, 수족냉증, 그리고 심한 경우 탈모현상이 나타날수도 있으며, 머릿결이 푸석해지며 손톱이 하얗게 변하거나 잘 부러지는 증상도 초래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될 경우, 전문의를 클리닉에서 소개받아 정확한 검진을 받아 보시는것이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식이요법

혈액순환에 좋은 식이요법은 동물성 지방, 인스턴트 음식, 과도한 소금 섭취를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해조류, 생선, 식물성 지방, 도정하지 않는 곡류 위주로 섭취하는것 입니다. 음식을 요리할때는 튀김, 볶음 요리 대신 구이, 찜 등의 조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 다시마

다시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며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비타민 C와 E, 알긴산(Alginic acid)등이 들어 있습니다.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내용물의 점성을 증가시켜 지질흡수를 저해하고, 소장에서의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하여 체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 꽁치

꽁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확장 및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전을 녹이는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단호박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해바라기씨

해바리기씨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성 스텔로 성분인 피토스테롤(Phytosterol)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 해바라기씨는 지방함량이 높아 비만인 사람은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보리

보리에는 식이섬유로서 베타글루칸(β-glucan)의 함량이 높아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켜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등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