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December 22, 2019

겨울철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이면, 비가 자주 내리는 밴쿠버에서도, 겨울철 마다 피부가 메마르고 가렵다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봅니다. 오늘은, 겨울철 피부관리에 도움이 될수 있는 생활습관과 음식에 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 목욕 습관

건조한 겨울철 피부건강을 지키기 위해 가장 조심 해야할 것은 수분 손실입니다. 보통, 겨울철 마다 피부가 메마르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겨울철 소양증 및 건조증을 의심 해볼수 있는데요, 이러한 겨울철 피부 건조의 악화 요인들 중 하나는 잘못된 목욕 습관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오히려 목욕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매일매일 샤워 혹은 목욕을 하는 현대 생활 습관으로 실제로는 과도한 비누 사용 때문에 목욕 후 급격히 수분을 상실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겨울철 피부 건조증으로 고생 하시는 분들은, 목욕 시 지방분이 포함된 약산성 내지 중성 샤워 비누를 사용하여, 겨드랑이 부위들과 같은 피부가 접히거나 땀이 차는 신체 부위들을, 손으로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문지르는 샤워 방법을 선택 하는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 물기를 말릴 때에도 부드럽게 수건을 피부에 살살 누르듯이 하여 말리고, 절대 문질러 닦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로션이나 크림 같은 보습제는 항상 목욕 직후에 바르도록 하며, 가능하다면 목욕 시 발생한 수증기가 남아 있는 욕실에서 문을 열기 전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보습제는 전신에 바르도록 하고 팔, 다리의 바깥쪽에는 조금 더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 온도와 습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실내 온도는 18도 정도로 맞추고,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가 건조하면 가습기를 충분히 사용하여 주거나 젖은 빨래를 실내에 걸어 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고른 영양섭취와 충분한 수면

신체의 면역기능이 충분히 활성화 하게 되면 질병에 대한 신체 방어력이 높아질 뿐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신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평소 자극적인 음식, 술·담배 등을 멀리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비타민 C나 D가 풍부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겨울철 피부 관리에 좋은 음식 5가지

A.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할뿐 아니라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 보습에 좋은 식품 입니다. 비타민A는 몸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 때문에 겨울철 촉촉한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 입니다.

B. 브로콜리

브로콜리 역시 비타민 C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한 채소인데요. 비타민 C는 유해 산소를 막아주면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콜라겐을 합성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C가 많은 식품을 자주 먹으면 피부 주름이나 겨울철 건조피부 증상을 완화해 주는데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C. 석류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석류는 피부미용에도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석류에는 리보플라빈과 인, 그리고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수분량과 콜라겐을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D. 귤

귤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 식이섬유는 피부점막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귤에도 피부 세포 재생 역할을 하는 아연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귤 하나에는 약 8㎎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 귤피차로 끓여먹는 것도 피부 건강을 위한 좋은 방법 입니다.

E. 굴

동의보감에서는 굴에 대해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안색을 좋게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를 맑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 체계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수 있는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도 풍부합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AM – 5PM
  • 토: 9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