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January 5, 2020

겨울철 건강을 지키는 건강한 간식 5가지

겨울은 추위 때문에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운동이 부족해지기 쉬우며, 새해를 시작하여 과중한 업무와 새 학기의 스트레스로 인한 과식등으로 인해 몸의 건강한 균형은 깨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추운 겨울에도 운동은 필수겠지만, 오늘은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챙겨 먹을 수 있는 건강한 겨울철 간식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 고구마

겨울철 간식의 베스트셀러 군고구마! 고구마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칼륨, 인 비타민 A, B1, B2, C, E,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에 좋고,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도 좋습니다. 달달하게 또는 살짝 맵게 고구마 스프를 만들어 드시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보통 크기 고구마 1개가 밥1공기 정도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음으로 고구마를 간식으로 너무 많이 먹는것은 좋지 않을것 같습니다.

2. 감

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예방에 좋으며 포도당과 과당 성분이 숙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눈의 피로 개선, 시력 향상 등에도 좋고, 비타민 A도 풍부해서 건강하게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감에 들어있는 스코폴레틴이라는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데 상당한 역활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감은 그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갑거나 소화불량이나 변비로 고생 하시는 분들이 자주 드시는것은 삼가 하셔야 합니다.

3. 사과

사과에는 폴리페놀, 칼륨, 펙틴, 프라보노이드, 비타민C, 구연산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제거와 혈압 유지, 위장 운동 활성화, 변비 예방, 비만 억제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어 폐 기능 강화에 좋다고 하니 껍질도 버리지 말고 모두 드시면 더욱 큰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4. 귤

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분, 유기산, 아미노산, 무기질 등이 풍부합니다. 피부 미용과 감기예방,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주며, 귤 알맹이를 싸고 있는 하얀 막에는 비타민 P가 많아 모세혈관 강화와 혈액순환, 향균 작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밤

밤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합니다. B6는 아미노산의 생성과 분해에 관여하는 성분으로 단백질 대사에 반드시 필요하며 면역력을 높여줘 감기, 피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1도 풍부하기에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움추러들기 쉬운 계절이지만, 건강을 고려해서 정기적으로 운동도 꾸준히 하고 건강한 간식도 먹으면서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AM – 5PM
  • 토: 9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