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cheong-holistic-medicine-cold-and-medicine

January 16, 2018

감기몸살과 종합감기약

대부분의 유학생, 워홀러, 그리고 여행자 분들은 국외에서의 불의의 건강문제를 대비하여, 상비약을 가져오시곤 합니다. 감기약 또한 상비약으로 꼭 챙겨오는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허나 상복하시는 종합감기약류는 되도록 오래는 복용하지 마셔야 합니다.

오늘은 질문-답변을 토대로 글을 올리려 합니다.

질문

처음 일주일은 열 나면서 몸살로 고생을 했습니다. 약먹고 열이 내리니까 기침이 시작되었어요. 기침이 근데 목만아픈 기침이아니라 가슴에서 나오는 기침이에요. 그래서 갈비뼈 부근이 엄청 아프네요. 지금은 기침할때만이 아니라 움직이기만 해도 오른쪽 갈비뼈 부근이 아픕니다. 가래에도 피가섞여 나오구요. 약을 아무리 먹어도 나아지는거 같지 않아요. 클리닉 갔었는데 돈이 너무 비싸더라구요. 대기시간도 답 없이 하루종일 기다리고. 어떻게 해야하죠?

답변

폐렴 (pneumonia) 는 아닌듯 하나,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MD (양의사) 의 진료가 요합니다, 진료후 MD가 필요하다 판단될시 흉부 엑스레이와 피검사가를 주선 해주게끔 되어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이러한 경우, 보통 환자 본인에게 지정된 가정의 (주치의, 패밀리닥터) 를 보게됩니다.

Walk-In Clinic은 패밀리닥터가 없는 분들이, 예약없이도 대기후 진료를 받을수 있는곳입니다. 단, 때에따라 대기기간이 오래 걸릴수 있습니다. 혹은, 방문후, 리셉션에 예약을 잡기 원한다고 하신후, 예약시간에 가실수 있습니다.

감기약/양약은 되도록이면 오래복용하지 마셔야 합니다, 오히려 악화될수 있습니다.

참고로, 종합감기약을 복용한후에, 언급해 주신 증상으로, 그 정도에는 차이가 있으나, 때로는 수개월까지 완전 치유를 못 하시고 기침등으로 고생하는경우를 한의원에서 종종 봅니다. 종합감기약은 말그대로, “종합” 감기약으로 항생제, 거담제, 진해제, 해열제 등등등이 모두 함유되어 있고, 처음 복용시는 해열도 되고 낫는듯하나, 후유증으로 고생하다 한의원에 오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감기는 중의학(한방)에서 伤寒, 伤风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이미 2000여년전에 발간된 상한론이란 의서에는 이러한 감기의 기전을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몸에 안 좋은 기운 (사기) 가 들어왔을시는 이 안 좋은 기운을 신체내에서 몰아내는것이 중요합니다. 양약은 증상은 감경시킬수 있으나, 질병을 다루는 접근 방식이 중의학과는 차이가 있고, 오히려 사기를 체내에 가두어, 해당 증상이 미약하더라도, 환자분께서 질병을 오래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합감기약등으로 조리후, 건해-야소 (마른기침, 밤기침) 등으로 수개월까지 고생하는경우도 빈번하며, 늑간-옆구리 통증이나 기침이 계속 지속되어 2차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에서도 도움드릴수 있습니다. 본원은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한의원-의료법인으로서 대부분의 여행자-유학생-워홀보험 혜택가능합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는 진료/치료비는 할인해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모든 건강에 관한 문제들에 관해 저희 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