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 February 16, 2020

이른 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이제 2월도 며칠 남지 않아, 계절의 여왕이라고 일컬어 지는 봄이 성큼 다가온 느낌 입니다. 요즘은 낮에는 기온이 온화한 날들도 꽤 있어 봄 기운을 느낄수도 있지만, 아직은 일교차가 꽤나 되는데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심심치 않은 이 계절을 맞아, 오늘은 초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 신장을 보강하는 식단

봄철에는 겨울 동안 활동하느라 지쳐 있는 신장을 보강하는 음식을 섭취 해주는것이 건강한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신장은 신체의 기운을 저장할 뿐만 아니라, 노폐물을 걸러내며 수분 조절, 혈압 관리를 하는 신체 기관이죠. 신장은 특히 겨울철에 기운을 저장하려고 많은 활동을 하기 때문에 봄에 지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겨울철과 봄철에는 신장을 보호하는 음식 섭취가 권장 되는데요. 신장을 보강할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늙은호박, 율무, 배, 그리고 검은콩과 돼지고기등이 있습니다.

2. 고기-콩-생선-계란

초봄에는 감기나 독감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도 알고보면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꽃샘추위까지 겹쳐 큰 일교차로 인한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 탓이 대부분 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으려면 먼저 면역세포들이 활발하게 일할수 있도록 도와 주는것이 바람직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적정량의 고기, 콩, 생선, 계란 등 단백질 식품을 매일 꾸준히 먹고, 비타민과 무기질 등도 적절히 섭취 해주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인스턴트-가공 식품

단당류, 지방, 가공식품, 식품첨가물 등을 자주 섭취하면 몸은 피로를 느끼고 자체 방어 능력을 상실 한다는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입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리기 쉬워지므로, 특히 피부 노화까지 촉진할수 있는 인스턴트 그리고 가공 음식 섭취를 줄여주고, 대신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 되어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4. 면역력 강화

봄철이나 혹은 환절기마다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의 그 원인들중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큰 비중을 차지 합니다. 제철 과일과 채소를 매일 꾸준히 섭취해주는것이 면역력 향상에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그외, 면역력 증진에는 양파, 생강, 귤, 혹은 홍삼을 꾸준히 섭취 해주는것이 탁월한 효과를 보여 주는데요. 양파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과 항산화 작용에도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

5. 규칙적인 생활습관

배가 고파 뭔가로 속을 채우고 싶거나 잠을 자고 싶은 욕구 같은 느낌은 일종의 감정적인 문제라고 밝히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수면, 그리고 운동을 취해주기 같은 건강 생활습관 전략들을 명상 훈련을 통해 그 실천에 효과를 더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이어 나가면 신체가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능력도 증가될뿐만 아니라, 보통,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고칼로리나 당도 높은 음식을 찾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에서 보다 쉽게 벗어날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 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밴쿠버 청(淸) 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AM – 5PM
  • 토: 9AM – 12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 정규 진료시간 이외도 예약을 해주시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한의원으로 문의 주세요.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 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Send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