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March 5, 2018

금연침으로 담배 끊어 보세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심장질환의 발생위험이 약 2배가 되며, 특히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과, 경구피임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흡연을 할 경우 심장질환의 발생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담배에 의존된 경우 금연을 시도할 때 금단증상이 발생하는데 주증상은 흡연에 대한 강열한 욕구, 초조, 신경질, 주의 집중력 장애 그리고 경한 생리적 변화 등이 있습니다.

생리적 변화로는 수면장애, 소화장애, 두통, 식욕의 항진 등이다. 기타 뇌파검사상 slow rhythm의 증가, 근전도상 근수축빈도의 증가를 볼 수 있고, 심박수와 혈압의 하강, 체중증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흡연이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이유는 니코틴의 습관성 형성과 더불어 사회인습, 문화적 배경, 사회경제적 문제, 개인의 인격발달에 영향을 준 여러 요소들이 관여하고 있고, 의외로 고학력자들이나, 20-30대 초반의 젊은 나이에 흡연예찬론자들이 많으므로 흡연의 해독을 체험하지 못한 젊은 연령층을 대상으로 흡연의 해독에 대해 교육하는 일도 중요 합니다.

금연침이란?

금연침은 귀에 작은 침을 붙여 자극을 주는 방식으로, 부작용은 적으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흡연자의 금단현상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금염침은 귀 부위의 특별한 이혈을 자극하여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고, 불안, 초조와 같은 금단증상을 줄이고, 전신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금연요법 입니다.

금연침은 한쪽 귀에 있는 5-7개 정도의 혈 자리에 특수하게 제작된 이침을 붙여두고, 반대편 귀에 20분 정도 같은 혈 자리에 일반 침인 체침을 맞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보통 2-3일에 한 번씩, 총 8회 이상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 합니다.

경희대 한의대 침구경락과학연구센터 채윤병 교수 연구팀은 금연침이 전전두엽 (실행기능), 전운동영역 (움직임 준비), 편도체 (자극-반응 학습), 해마 (선험적 경험에 대한 기억), 내측시상 (보상체계) 등의 뇌활성에 변화를 줌으로써 흡연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뇌영상 분석으로 밝혀내기도 하있습니다. – 금연침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 입니다.

채윤병 교수는 “금연침 시술에 따른 특정 뇌 활성화 패턴 조사가 신경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의한 금연침의 효과를 보여준 것” 이라며 “금연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금단증상과 담배에 대한 욕구를 최소화하는데 침 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과 뇌의 보상체계와 관련된 부위 기능 조절을 통해 일어난다는 객관적 증거를 보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고 밝혔습니다.

모든 건강에 관한 문제들에 관해 저희 한의원으로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청(淸)한의원!! 각종 통증 클리닉, 여성질환 클리닉, 위-장-간질환 클리닉 뿐만 아니라 비만, 그리고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지난 15여년간 연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는 한의원으로 정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이 없는 유학생이나 일반 학생이신 경우, 진료/치료비를 할인 해드립니다. 밴쿠버 다운타운에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알림: 각 개인 환자분의 증상 진료나 치료는 한의사와 환자 사이의 in-person evaluation을 거쳐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저희 청한의원 건강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상에 기재된 내용은 개개인 환자 진료와 치료를 대체 할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청(淸)한의원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한방 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

청(淸)한의원

진료시간

  • 월-금: 9 AM-6 PM
  • 토: 9 AM – 2 PM
  • 한의원을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예약을 해주세요.

Send a comment